Home > 봉일스퀘어 > 건강상식
요통의 한방치료

 인구의 약 80% 이상 요통 경험 있어

요통(腰痛)은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이 진화하여 두 발로 서서 활동하기 때문에 생겨난 숙명적 질환으로 남녀노소 구별 없이 전 인구의 약 80%이상이 요통을 앓은 경험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요통의 진단은 특별한 외상이 아닌 경우 평소 나쁜 자세와 체형 및 작업 등에서 쉽게 진단되어질 수 있으나,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며 주변 다른 장기에서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함부로 자가진단하는 것은 금물이며 이학적 검사 및 X-ray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의학공학이 발달함에 따라 개발된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단층촬영(MRI) 등의 정밀기기진단법이 널리 활용된다.

보존요법과 수술요법으로 치료 
요통의 치료는 크게 보존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뉜다. 보존요법은 환자가 지니고 있는 척추를 안정시키고 물리치료, 침구치료 및 약물치료를 통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환자로 하여금 바른 생활자세와 허리근육 강화훈련을 통해 요통이 재발되지 않도록 허리를 관리하게 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수술요법은 통증을 유발시키는 요소를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것으로 이 두 가지 방법은 나름대로 장단점을 갖고 있다.

보존요법은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고 항시 재발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심리적인 부담을 안게 되는데 반해, 수술요법은 통증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주기 때문에 요통으로부터 빨리 해방되지만 척추수술의 후유증과 부작용에 대한 염려로 쉽게 선택하지 못하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한방에서 시행되는 요통치료는 보존요법으로 침구(鍼灸)치료,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등이 있다. 침구치료는 통증이 나타나는 허리부위 및 허리와 연관된 경락상의 혈(穴)자리에 침이나 쑥뜸을 놓아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최근에는 새로운 침치료술이 많이 개발되어 전침(電針)요법, 약침(藥針)요법, 이침(耳鍼)요법 등이 널리 활용된다.

한방침구 물리치료 약물치료 
한방물리치료에는 부항(附缸)요법과 추나(推拿)요법이 있다. 만성요통에는 척추를 따라 허리에 유리컵을 붙였다가 5-10분 후에 떼어내는 건식부항을, 극심한 통증이 일정한 부위에만 나타날 때는 끝이 창같이 생긴 삼릉침으로 찔러 출혈시킨 후 그 위에 유리컵을 붙이는 습식부항을 이용한다.

약물치료에는 요통의 원인과 증상 및 환자의 체질에 따라 다양한 처방이 활용된다. 요통은 대부분 과도한 힘이 내외적으로 허리에 가해져서 발생하므로 치료에 앞서 바른 자세와 생활환경 개선 및 식이요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잠을 잘 때에는 푹신한 요나 침대보다는 딱딱한 맨바닥이나 매트 위에 옆으로 누워 태아가 모체 자궁 안에 자리잡은 모습과 같이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웅크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바로 누울 때는 방석이나 베개를 무릎 밑에 고여 허리가 바닥에 밀착될 수 있게 한다. 의자에 앉거나 운전을 할 때에는 엉덩이를 가급적 등받이 쪽으로 바짝 대고 엉덩이뼈가 무릎과 직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다.

김성수 한방재활의학과교수

작성일 2019-01-28 조회수 155
     
서울 관악 은천로 28 봉일스파랜드. T.02.874.4900 119-12-50296 대표 이도윤
Copyrights (C) 2014 봉일스파랜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