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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통
   1. 요통의 부위 및 정의 
   요통은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이 진화하여 두발로 서서 활동하기 때문에 생겨난 숙명적 질환으로 남녀노소 구별없이 전 인구의 약 80%이상이 요통을 앓은 경험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질환이며, 그 원인과 증상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정복하지 못한 질환중의 하나이다. 이로 인한 환자 개인의 일상생활에서의 불편과 경제적 손해는 물론 산업활동에 지장을 초래하여 국가적 손실 또한 크다. 

   1) 해부학적 위치 
   제2 및 제3 요추간(L2 - L3. 腎兪, 志室穴)으로부터 요천관절 및 장천관절 (S-I joint)까지의 부위 
   2) 요통이 많이 생기는 사람(요추전만) 
       불량한 침대(허리가 구부러지는 침대를 사용하는 경우) 
       적절치 못한 의자의 사용 및 자세불량(운전사, 회사원) 
       가사나 작업(주부의 씽크대 작업,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 사람) 
       군대식 자세(허리를 뒤로 젖히는 자세) 
       하이힐을 신을 경우 
       임산부나 비만인 사람(복근의 약화로 인한 요통)

   2. 요통의 종류 
   1) 염좌(근육이나 인대의 손상) - 삐끗하여 다친 경우 
   2) 요추(허리뼈)의 이상 
       요추추간판 탈출증(디스크) 
       골절 : 골다공증에 의한 압박골절, 척추분리증, 전방전위증 
       퇴행성 관절염, 척추관 협착증 
   3) 내장기 통증으로 인한 요통 
       생리통이나 자궁후굴 
       신장, 전립선, 위장관(과식)등으로 인한 요통 
   4) 기타 
       요추의 선천적 이상 
       종양 
       염증성(류마티스성, 강직성 척추염) 
       감염(척추결핵) 
       심리적인 요인

   3. 요통의 자가진단법 
   1) 정상범위 
       굴곡 : 80°이상, 20Cm이하 신전 : 30°이상 
       측굴 : 35°이상, 회전 : 45°이상 
   2) 요부와 내장기통과의 감별 
       움직임과 관계없이 통증은 내장기성 요통이다. 
   3) 근육, 인대와 요추(허리뼈)와의 감별 
       굴곡과 신전 : 굴곡시 통증이 가중되면 근육이고 신전시 가중되면 요추의 원인이다(예외:추간판 탈출증) 
       측굴 : 굽힌쪽이 아프면 요추의 원인이고 반대쪽이 아프면 근육이나 인대 의 원인이다. 
       날씨와의 관계 : 습도나 온도에 따라 가중되면 근육, 인대 
   4) 신경손상 
       기침이나 재체기시 통증이 가중되는 경우 
       한쪽 또는 양쪽 다리의 감각이상이나 근력의 저하

   4. 요통의 치료(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 
   1) 요통의 운동요법 
       1 단계 : 배근의 신전운동 - 4주간 매일 2회씩 
       2 단계 : 복부근의 강화운동 - 4개월간 매일 2회씩 
       3 단계 : 스포츠나 레크레이션 활동을 무리하지 않게 단계적으로 시행한다.(걷기가 가장 양호하며 조깅이나 달리기는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고 허리가 비틀리는 운동이나 앞으로 전만이 가중되는 운동을 좋지 않다) : 수영 중 접영, 에로로빅, 골프

   2) 약물치료 
       # 두충차(요통의 예방) 
         가정에서 허리를 튼튼히 하는데 쓰는 약차로는 두충차가 좋다. 두충은 두충나무의 껍질로 두충차는 근육과 골격계를 강화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요통의 예방 및 치료에 많이 쓰인다. 복용법은 한번에 10 - 20g씩 꾸준히 차로 달여 먹으면 요통예방과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된다. 
       # 오공 = 지네(염좌로 인한 요통) 
         갑자기 허리를 삐끗하여 거동이 불편할 때에는 절지동물인 지네를 구하여 독이 있는 다리와 머리를 떼어낸 후 닭과 함께 삶은 국물을 마시거나 술에 타서 마시며, 생지네를 가루로 만들어 캡슐에 넣어 복용하면 통증이 완화된다. 1회 복용량은 지네 1 - 3개 정도가 좋다 
       # 모과차(근육통) 
         모과는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고, 진통작용이 있어서 요통이나 근육통에 도움이 된다. 용량은 한번에 5 - 10g씩 차로 달여 먹는다. 
        # 오가피차(근육통, 날씨가 차거나 습할 때 뻣뻣해지는 요통) 
          오가피 오가피나무 뿌리의 껍질로서 인체에 차고 습한 기운을 몰아주기 때문에 날씨의 변화에 민감한 요통에 많이 쓰이며 용량은 8 - 10g정도이다. 

        # 속단 = 광대수염의 뿌리(골다공증, 압박골절) 
          속단은 이름과 같이 끊어진 것을 이어준다는 의미의 약제로 뼈의 골절이나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에 뼈를 튼튼히 해주는 역활을 한다. 복용법은 식전 30분에 6g씩 달여서 먹는다 
       # 당귀미 = 당귀뿌리의 끝부분(생리통으로 인한 요통) 
         당귀뿌리의 끝부분은 당귀미라고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어혈(죽은 피)을 몰아냄으로써 생리통으로 인한 요통에 효과가 좋다. 용량은 한번에 5 - 20g으로 달여먹는다. 
       # 생강, 파뿌리(허리가 차거우며 아픈 경우) 
         생강이나 파뿌리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인체의 차거운 기운을 몰아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허리가 차거우며 아픈 요통에 매우 효과가 있다. 용량은 생강의 경우 6g, 파뿌리의 경우에는 3 - 4개 정도가 적당하다.

   3) 기타치료 
       침구요법, 부항요법, 약물요법, 특수침요법(전침, 레이져침, 약침, 이침), 추나요법, 물리치료

   5. 요통의 주의사항 
   1) 올바른 의자 사용 
       의자가 과도한 요추전만(허리를 전방으로 구부리게 하는 것)을 일으키는 것이라면 의자를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는 움직이지 않는 의자가 좋고 허리를 약간 후방으로 구부리고 앉아 있을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의 높이는 양발을 바닥에 붙이고 앉을 때 허벅지의 높이가 수평보다 약간 높은 정도가 좋습니다. 
   2) 운전시에는 엉덩이를 가급적 등받이 쪽으로 바짝대고 엉덩이 뼈가 무릎과 직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은 자세입니다. 
   3) 물건을 들때는 허리만을 굽히지 말고 무릎을 같이 굽히고 물건을 몸 가까이 붙여서 들어야만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물건이 있는 쪽으로 허리를 돌려서 들기 보다는 몸전체를 물건의 방향으로 돌린 후 몸에 가까이 붙여서 들어야 합니다. 
   4) 서서 장시간 일을 해야 한다거나 주부가 싱크대에서 부엌일을 할 때에는 15cm높이의 발 받침대를 두어 양발을 번갈아 받침대에 놓아가며 일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재래식 부엌과 화장실의 세면기와 변기도 현대식으로 바꾸어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요통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만인의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고, 허리 근육의 강화운동(예를 들면 윗몸일으키기 등)을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잠자리는 푹신한 침대보다는 단단한 매트리스나 단단한 침상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온돌을 사용하는 경우는 얇은 요를 깔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는 자세는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자거나 아니면 바로 누워서 무릎 밑에 베게나 이불등을 받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침대라 하더라도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을 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있다면 오히려 요통을 가지 분들의 거동에 유리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출처 : 재활의학과 - 김성수 교수
작성일 2019-01-07 조회수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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