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봉일스퀘어 > 건강상식
봄철 피부관리 이렇게 하세요
살결은 살갗의 결을 일컫는 말로써 피부의 색조 탄력성 윤기 및 촉감 등을 포함하는 말이다. 피부의 외형적인 모든 상태를 포괄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아름다운 살결은 피부가 가장 건강한 상태일 것이다. 기후변화가 심하거나 순환이 잘되지 않거나 흥분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 불안 초조 소화기에 이상이 있을 때 편식을 하거나 영양의 균형을 잃었을 때는 얼굴에 윤기를 잃고 화장이 잘 맞지 않으며 피부가 거칠어진다.

  특히 만물이 생동하는 봄철은 피부에는 좋은 계절이 아니다. 바람이 많이 불어 건조하고 꽃가루도 날리며 황사현상이 심해 피부질환을 일으키기 쉽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특히 재채기, 콧물과 함께 눈이 가렵고 피부에 발진이 돋기도 한다. 피지선의 활동도 왕성해져 여드름이 생기거나 악화하는 사람이 많아 봄에는 적절한 피부관리가 요구된다.

  ⑴피부건조 예방

  피부중 외부습도에 민감한 부위는 표피이며 건조하면 피부가 당긴다든지 갈라지며 피부에 상때가 있는 것처럼 각질층이 허옇게 일어나기도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70%가 건성피부이므로 충분한 수분공급이 필요하고 수분을 함유한 보습제 등을 발라 각질층의 수분의 증발을 막는 게 좋다. 또 얼굴을 씻거나 샤워할 때 뜨거운 물보다 피부온도보다 약간 낮은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며 피부건조 증상이 있는 사람은 비누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잦은 목욕을 피한다. 특히 때수건으로 피부의 때를 벗겨내는 것은 금물이며 간단한 샤워 정도가 피부건강에는 좋다.

  ⑵피부청결

  봄에는 황사현상 등으로 먼지가 날리고 여러 가지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 물질도 많아 피부가 더러워지기 쉬우며 겨울에 닫혀있던 땀샘과 피지선의 왕성한 활동으로 땀과 피지가 다량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봄철에 여드름이 빈번히 발생한다. 그러므로 비누나 크린싱크림 등으로 항상 피부를 청결히 하는 습관이 필요하고 자주 씻어주는 것이 좋다. 더러워진 피부를 방치하면 모세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이 둔화돼 피부노화를 촉진한다.

  ⑶자외선 차단

  봄철에는 나들이 등 외출의 기회가 많으므로 자외선을 조심해야한다. 자외선은 피부화상과 기미 검버섯 주근깨 피부주름 등 색소 침착과 피부노화를 촉진한다. 따라서 외출할 때는 모자 양산 등을 사용하고 자외선 차단제 발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⑷적절한 영양섭취 및 규칙적인 생활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자극성이 강한 음식물이나 술 담배를 피하며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하도록 한다. 균형있는 영양 섭취야말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길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또한 즐거운 마음을 갖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가능한 10시 정도에 취침하여 7시간 이상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피부는 몸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환절기에 몸이 지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⑸피부관리 및 한방치료법

  ①청상방풍탕, 당귀작약산+加의이인(薏苡仁), 방풍통성산, 가미귀비탕, 가미활혈탕, 가미소요산, 승마위풍탕, 장군고, 미용고 등을 사용한다. ②분꽃씨 껍질 깐 것 가루 1돈, 유황을 생강즙과 황토 섞은 물에 하룻밤 담갔다 말려 가루 낸 것 1돈, 경분가루 1푼을 섞어 수세미 줄기에서 받은 물에 개어 바르는데 이것이 1회분이다. 이와같은 비율로 재료를 다량 준비해 유리그릇에 담아 6개월∼1년간 직사광선이 없는 어두운 곳이나 냉장고 등에 밀봉하여 보관한 다음에 얼굴에 바른다. 저녁에 바르고 아침에 떼고 세수하기를 2주정도 하는데,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유자, 밀감, 레몬 다섯개씩 잘게 썬 뒤 백설탕에 재어 완전히 잼이 되면 수세미 물에 조금 넣고 메칠 알콜 약간을 첨가하여 저녁에 바르고 아침에 씻음. ④알콜에 목화 꽃잎을 오래 담갔다가 그 물을 스킨 대용하면 얼굴이 희어짐. ⑤목화열매 속살을 까서 알콜에 담가 스킨 대용. ⑥계란 흰자위 한개, 나팔꽃 씨앗가루 다섯 푼을 개어 저녁에 바르고 아침에 씻기를 열흘 이상 지속하면 큰 효과를 봄. 여자의 아름다움은 티없이 곱고 부드러우며 핏기가 볼그스럼하게 비칠 듯한 하얀 피부에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신 건강이 우선되어야 하며 노력과 정성, 시간이 필요하다.

  ⑹피부미용에 좋은 식품

  ①표고버섯은 눈가의 잔주름이나 기미, 거칠한 피부에 효과가 있으며 누렇게 들뜬 얼굴을 발그스름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좀더 효과적으로 먹으려면 가루내어 먹어보자. 먼저 진하게 탄 꿀물에 표고버섯을 3∼4일 푹담가 탱탱하게 부풀면 잘 말린후 프라이팬에 굽는다. 그런 다음 가루를 내어 1일 3회 공복에 4~6g 씩 온수를 복용한다.

  ②우엉과 율무는 노폐물 배설을 도와 피부를 깨끗하게 해준다. 우선 우엉을 껍질째 씻은 다음 겉껍질만 얇게 깎아내고 물에 담가 우려낸다. 그리고 미리 물에 불려둔 율무와 함께 죽을 쑤어 자주 먹도록 한다. ③녹차??우유??식초는 모두 피부미용에 좋다. 먼저 우유 한 잔에 현미식초를 3∼4티수푼 섞는다. 그러면 요구르트처럼 걸죽해 진다. 그런 다음 녹차를 가루내어 우유식초에 1티스푼을 넣고 마신다.

 

피부과 - 김윤범 교수 

작성일 2020-03-09 조회수 2120
     
서울 관악 은천로 28 봉일스파랜드. T.02.874.4900 119-12-50296 대표 이도윤
Copyrights (C) 2014 봉일스파랜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