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봉일스퀘어 > 건강상식
한방소아과 - 소아와 녹용

1. 녹용의 특징
녹용은 사슴의 뿔이 딱딱하게 각화되지 않았을 때 자른 것을  말한다. 사슴은 나무의 새순을 골라 먹는 습성이 있고, 동물 중 유일하게 1년에 1번씩 뿔을 갈기 때문에 뿔이지만 자랄 때는 말랑말랑하고 녹용중에서도 제일 윗부분을 분골이라고 하여 더 약효가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2. 녹용의 효능
녹용은 인체의 정혈(精血)을 보강하는 효과가 커서 소아의 성장발육에 좋고 면역력이 약해 호흡기 질환이 잘 걸릴 때 면역을 증강시켜 주어 호흡기 질환예방에 효과가 크며, 빈혈이나 큰 병을 앓고난 뒤 회복시키는 힘이 강하다.

3.귀룡탕이란?
혈(皿)을 보하는 당귀와 녹용을 기본방으로 하는 처방을 귀룡탕이라고 한다. 소아의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을 증강시켜 주는 대표적인 처방이다. 귀룡탕에 대개는 5∼10가지 정도의 약재를 가마하여 소아의 건강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유도한다.

4. 녹용은 언제, 얼마나 먹이는 것이 좋은가?
녹용은 생후 6개월부터 쓸 수 있으며 계절에 관계없이 1년내내 쓸 수 있고, 단순히 보약으로 먹일 때는 감기나 설사, 기타 질병이 없을때 쓰는 것이 제일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녹용은 나이와 비례하여 쓰는 것이 보통인데 건강하면 나이보다 적게 쓰고, 약하면 나이보다 많이 쓸 수 있다.


5. 녹용을 먹여서는 안되는 경우?
녹용은 열이 많은 약재의 하나이므로 열이 날 때 먹여서는 안되고, 녹용이든 약을 먹고 얼굴이 술취한 것처럼 상기되거나 피부에 반점이 돋거나, 설사가 나면 처방의와 상의하여야 한다.

작성일 2019-05-07 조회수 536
     
서울 관악 은천로 28 봉일스파랜드. T.02.874.4900 119-12-50296 대표 이도윤
Copyrights (C) 2014 봉일스파랜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