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봉일스퀘어 > 건강상식
한방소아과 -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1. 개요 및 원인
자폐증(Autism)은 전반적 발달 장애'라고 하며 사회적, 정감적 접촉 발달, 의사소통, 언어발달에 큰 장애가 있고 비정상적이고 괴이한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자폐증의 원인은 분명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으나 가족 및 환경적 요소, 유전적 요소, 신경해부학, 신경병리학, 신경생리학, 생화학적인 요인을 들고 있다.

2.증상

1)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는다.
2) 눈을 맞추지 않는다.
3) 안기려하지 않는다.
4) 아픔을 못느낀다.
5) 둥근 것을 자주 돌린다.
6) 말이 없거나 혼자 중얼거린다.
7) 변화를 싫어하고 같은 행동 고집
8) 사물에 대한 이상 집착
9) 배우기를 싫어한다.
10) 불러도 반응이 없고 귀머거리처럼 행동한다.
11) 사람에 관심이 없고 냉담하다.
12) 부적절하게 웃거나 낄낄거린다.
13) 이유없이 심하게 운다.
14) 심하게 행동한다.
15) 극도로 소극적이다.
16) 이상한 놀이에 집착한다.
17) 대-소 근육기능이 모자란다.
18) 위험을 모른다.

3. 자폐증의 한방치료
자폐증의 한의학적 증명(證名)은 간질(癎疾), 신병(神病), 매병(果病), 어지(語遲)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고 청심진경(淸心鎭驚), 양혈영신(養血寧神), 거담순기(祛痰順氣), 보심양혈(補心曼血)의 치료법을 활용하여 증상을 개선한다. 자기 세계 속에 폐쇄되어 있는 자폐아동은 언어 치료로 접근함으로써 타인과의 대화나 주위환경사물에 관심을 가져 자폐증상의 치료에 호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심신일여(心神一如)의 사상을 근본으로 하는 한의학적 사고를 응용하여 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뇌수(腦髓)를 보익하는 육미지황탕에 심규(心竅)를 열어주는 석창포산, 기를 바로잡아주는 곽향정기산에 안신양혈(安神養皿)하는 산조인, 백자인, 당귀, 천궁, 인삼 등을 활용하여 치료해 본 결과 유의성 있는 효과가 검증되고 있다.

작성일 2019-04-01 조회수 407
     
서울 관악 은천로 28 봉일스파랜드. T.02.874.4900 119-12-50296 대표 이도윤
Copyrights (C) 2014 봉일스파랜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