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봉일스퀘어 > 건강상식
여름철 어린이배탈 조심

    한방문헌을 보면 '머리는 차서 오는 병이 없고, 배는 뜨거워서 오는 병이 드물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자연현상에서처럼 더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 찬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이다. 여름철에 배를 차게 해서 발생되는 배탈은 한의학적으로 한복통(寒腹痛)에 속한다. 한복통을 치료하려면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약물요법 지압요법 음식요법중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⑴약물요법―한복통의 특징은 통증이 은은히 계속되면서 찬 것을 먹거나 배를 차게 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인데, 한방에서는 계향산(桂香散) 오적산(五積散) 후박온중탕(厚朴溫中湯) 등의 처방을 쓴다.

  ⑵지압요법―배에 있는 경혈인 중완(中脘-명치와 배꼽 중간), 천추(天樞-배꼽 양옆으로 손가락 3개 정도 이동한 위치), 관원(關元-배꼽과 치골 중간) 및 등에 있는 경혈인 간수(肝兪-9번째 흉추 아래에서 양옆으로 손가락 2개 정도 이동한 위치), 비수(脾兪-11번째 흉추 아래에서 양옆으로 손가락 2개 정도 이동한 위치)를 따뜻하게 하여 천천히 문지르고 부드러운 천으로 마사지한다. 또한 양손의 합곡(合谷-엄지와 검지가 갈라지는 부분의 손등 쪽으로 1∼2cm 정도 이동하여 살이 많은 곳)을 빙빙 돌리듯이 주물러 주는 방법도 쓰는데, 아프다고 느낄 정도로 세게 눌러서 주물러 주어야 한다.

  ⑶음식요법―복통 개선에 좋은 음식은 순무 자소 쑥갓 가지 파 부추 목이버섯 복어 우렁이 장어 매실 된장 고춧가루 정향나무 회향풀 등이 있다

  ⑷서체(暑滯)―그밖에 여름철에 나타나는 증상중에는 서체라는 것이 있는데 그 증상은 땀이 흐르고 허덕거려지며 밥맛이 없고 몸을 움직이기가 싫어지는 것이다. 이때 사용하는 민간요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마늘 사과 박하를 생으로 먹는다 ②메밀과 햇보리를 섞어서 밥을 지어 먹는다 ③맥문동 8g, 인삼 4g, 오미자 4g에 물을 적당히 붓고 끓여서 먹는다.

 

소아과 - 김덕곤 교수

작성일 2019-07-15 조회수 7472
     
서울 관악 은천로 28 봉일스파랜드. T.02.874.4900 119-12-50296 대표 이도윤
Copyrights (C) 2014 봉일스파랜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