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봉일스퀘어 > 건강상식
체질과 음식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몸의 상태에 따라 소량의 음식도 몸에 해롭게 작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이롭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요즈음 여러 가지 식이요법 및 건강식품이 범람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우리는 음식을 편식하고 과식하면 반드시 탈이 나는 경우를 경험했을 것이다. 그리하여 내 몸에 이롭다고 하는 음식만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없다.

   건강한 상태에서는 골고루 먹는 것이 좋으며, 질병에 노출된 상태에서는 음식만으로 해결하는 것은 무리이므로 그 질병에 유리한 식이조절이 바람직하다. 다만 각 체질별로 보명지주(補命之主: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주요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적절한 식이양생법이 있는 것이다.

   태양인은 보명지주가 흡취지기(吸取之氣: 기액(氣液)대사의 최소화 및 에너지 저장)이므로 흡취지기에 유리하도록 하는 음식은 담백한 음식, 모과, 다래, 포도 등이 있고 불리한 음식은 자극성있거나 중탁한 음식, 돼지고기, 밀가루 등이 있다.

   소양인은 보명지주가 음청지기(陰淸之氣: 수곡(水穀)대사의 맑고 서늘한 기운)이므로 음청지기에 유리하도록 하는 음식은 굴, 상추, 전복 등이 있고 불리한 음식은 꿀, 마늘, 고추, 개고기 등이 있다.

   태음인은 보명지주가 호산지기(呼散之氣: 기액(氣液)대사의 최대화 및 에너지 발산)이므로 호산지기에 유리하도록 하는 음식은 율무, 은행, 더덕, 콩 등이 있고 불리한 음식은 커피, 닭고기, 돼지고기 등이 있다.

   소음인은 보명지주가 양난지기(陽煖之氣: 수곡(水穀)대사의 맑고 따뜻한 기운)이므로 양난지기에 유리하도록 하는 음식은 대추, 부추, 생강, 아욱, 쑥, 닭고기 등이 있고 불리한 음식은 맥주, 메밀, 보리, 참외, 밤 등이 있다.

 

사상체질과

작성일 2020-01-20 조회수 6083
     
서울 관악 은천로 28 봉일스파랜드. T.02.874.4900 119-12-50296 대표 이도윤
Copyrights (C) 2014 봉일스파랜드 All rights reserved.